민경선 의원 ‘협의체’ 구성 주도... 고양시·은평구 등 6자로 구성

[고양신문]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 문제가 ‘시민대표가 참여하는 민관 상생협의체 구성’을 합의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은 재활용을 목적으로 각종 폐기물을 선별해 처리하는 기피시설로 은평구가 고양시 초입에 세울 계획을 밝혀 고양시민들의 공분을 샀다.  

민관 상생협의체는 고양시 환경친화사업소장, 서울시 은평구 담당국장, 고양시 시민대표 1인, 은평뉴타운 시민대표 1인, 경기도와 서울시의 과장급 공무원 각 1명 등 6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민관 상생협의체를 이끌어낸 주역은 민경선 도의원이다. 민 의원은 지난해 10월부터 ‘폐기물처리시설 반대 1인 시위’를 시작해 68일 동안 이어오다가 지난 5일에는 김우영 은평구청장과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를 만나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민 의원은 민관 상생협의체 구성을 김우영 은평구청장이 받아들인 이유를 3가지로 정리했다. 우선 폐기물처리시설에 따른 피해를 의식한 은평뉴타운 주민들도 민 의원의 1인 시위에 동참하자 선출직인 은평구청장이 자극을 받았다는 점이다. 또한 국비와 서울시비, 그리고 은평구 예산이 함께 투여되는 은평구폐기물 처리시설 설립비용의 명분이 세워지기 위해서는 고양시와의 갈등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은평구청장의 부담도 작용했다.

무엇보다 주효했던 건 서울시 은평구가 고양시 초입에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을 건립하는 선례를 남긴다면 104만이 된 고양시도 향후 기피시설을 서울시 인근에 세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민 의원은 고양시민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고 서울시민에게는 피해를 줄 수 있는 장소를 명시해 고양시 기피시설을 설립할 수 있다고 은평구를 압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은평구가 설립을 추진하는 폐기물처리시설은 은평구뿐만 아니라 마포구, 서대문구 등 서울시 3개 구에서 나오는 폐기물도 함께 처리하는 시설이다. 즉 서울시 3개 구는 광역 단위로 은평구에 폐기물처리시설, 마포구에 폐기물 소각처리시설, 서대문구에 음식물처리시설을 특화하기로 협의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서대문구의 음식물 처리시설이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에 있기 때문에 고양지역 주민들의 불만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 서울시 은평구가 설립을 추진하는 폐기물처리시설은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내 은평구 진관동의 1만1535㎡ 부지로 고양시의 초입에 있다.


민 의원은 “이런 식으로 기피시설 설립장소를 놓고 고양시와 은평구의 갈등을 초래하는 것보다 현재 은평구 폐기물처리시설 설립계획인 자리에 삼송·은평 테크노밸리를 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두 지자체가 상처를 남기지 않고 상생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민 의원은 또한 “6자가 참여하는 민관 상생협의체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 대표자 선정과 구체적인 일정이 잡혀야 하는데 이러한 윤곽은 1월 중에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은평구가 추진 중인 폐기물처리시설은 은평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내 은평구 진관동의 1만1535㎡ 부지로 고양시의 초입에 있다. 이곳은 고양시 삼송지구(총 2만3700여 세대)와 2018년부터 입주계획인 지축지구(8600여 세대) 등 10만여 명이 거주하게 될 지역으로 은평구의 폐기물처리시설과 불과 50m에서 2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논란이 됐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