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당환승주차장 3천평 부지 후보로... “원당 뉴딜사업도 탄력 기대”

국토부가 올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혁신지구’ 후보지에 원당지역이 포함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2019년도 업무계획’에 따라 구도심과 철도역 등 거점지역을 대상으로 주거·상업·산업 기능이 어우러진 도시재생혁신지구를 올해 안에 5곳 안팎으로 시범 지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도시경쟁력 강화와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거점개발 사업을 위해 용적률과 건폐율 확대, 높이제한 규제 최소화 등 다양한 규제를 풀어주고 인센티브를 주는 사업지구로 공공기관이 50% 이상 출자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나온 개발이익은 원주민 재정착을 위해 투자하는 방식으로 환수해 공공성을 확보한다는 게 국토부 구상이다. 

국토부는 지난 2월 관련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도시재생혁신지구 추진의향을 파악했으며 현재 서울, 부천, 인천 등 21곳에서 신청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고양시의 경우 현재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원당지역 내 시유지인 원당환승주차장 부지 9900㎡(약 3000평)를 혁신지구로 지정하는 안을 신청했다. 

시 관계자는 “뉴딜사업을 준비하면서 해당 부지에 복합공간시설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해왔지만 사업성 문제로 고민했던 부분”이라며 “만약 혁신지구에 지정된다면 원당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지난 10일에는 국토부 관계자들이 원당지역 대상지에 현장답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 관계자는 “이번 혁신지구는 국토부가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준비하는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이라며 “원당환승주차장 부지의 경우 주변 입지도 좋고 시유지라서 토지비용 부담이 없기 때문에 국토부가 유력한 후보지역 중 하나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는 도시재생특별법 개정 등을 거쳐 올해 9월 전까지 도시재생혁신지구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