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들 집회참석 등 반대운동 참여. 내년 총선 앞둔 정치적 행보?

[고양신문] 일산·파주운정지구를 중심으로 창릉 3기신도시에 대한 반대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또한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대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8명은 신도시 발표 다음 날인 8일 규탄성명서를 통해 “테크노밸리와 영상밸리는 아직 구체적인 사업 성과도 없고 GTX-A노선도 지난해 말 착공식만 해놓고 아직 공사를 시작하지 못하는 실정에서 3기 신도시 건설이 추진된다면 그 화살은 문재인 정부와 김현미 장관을 향할 것”이라며 신도시 철회를 주장했다. 아울러 12일에는 파주 운정에서 진행된 신도시 반대 집회에 참석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펼치고 있다. 

이어 16일에는 시의회 본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을 갖고 신도시를 결정한 이재준 시장에 대한 비판목소리를 높였다. 박현경 시의원은 “3기 신도시는 교통대책의 열악함뿐만 아니라 주택공급과잉으로 인한 심각한 베드타운화 문제 등 수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음에도 고양시가 별다른 대책 없이 이를 받아들인 것은 문제”라며 “고양시민들을 둘로 갈라놓으며 서로 대립하게 만들고 갈등을 조장하는 창릉 3기 신도시는 전면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당협위원회 차원에서도 신도시 반대 움직임에 적극 결합하는 모습이다. 특히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지역구인 일산서구의 경우 조대원 당협위원장과 각 시의원들이 공동명의로 ‘창릉신도시철회’를 촉구하는 현수막 수십 개가 걸렸다. 일산서구가 가장 반발이 큰 지역이라는 측면과 함께 결정권자였던 김현미 장관에 대한 비판여론까지 동시에 겨냥한 정치적 행보 아니겠냐는 추측이 제기된다. 

반면 이번 신도시 발표 수혜지역으로 평가되는 덕양구 자유한국당 당협위원회의 경우 잠잠한 상황이다. 특히 자유한국당 이경환 고양시갑 당협위원장은 식사동 주민들을 의식한 듯 ‘고양시청역 식사동 연장’ 현수막을 걸어 일산서구와 대조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역의 한 정계인사는 “내년 총선을 앞둔 자유한국당 입장에서 이번 신도시 발표에 대한 일산주민들의 반발은 좋은 호재가 아니겠느냐”며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