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체육교류협회 토크콘서트> 최초 축구한일전 ‘현해탄 각서’

1954년 첫 축구 한일전에서 골을 기록하고 있는 최정민 선수(가운데).

54년 도쿄 스위스월드컵예선
그날 축구는 치열한 전쟁였다
5대1로 일본 꺾자 눈물바다
일본서 태극기 처음 흔든 날


[고양신문] 축구 한일전, 그 첫 번째 경기는 어땠을까?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축구상식 중 하나가 한일전 중 가장 큰 점수 차가 난 경기가 1954년 도쿄에서 열린 첫 번째 경기라는 사실이다. 한국전쟁이 끝난 직후인 당시 남한은 국가대표팀을 꾸릴 수 있는 역량이 되지 못했지만, 생업에 종사하고 있던 소문난 축구인들을 어렵게 모아 일본 도쿄에서 5대 1의 대승을 거두었다.

스위스 월드컵 지역 예선전이었던 그날(1954년 3월 7일)은 일본땅에서 태극기가 공식적으로 게양되는 첫 날이기도 했다. 태극기가 올라가자 경기장을 찾은 재일동포들과 선수들은 함께 눈물을 흘렸다. 선수 중에는 과거에 일장기를 달고 뛰던 선수도 있었지만 이번엔 태극기를 가슴에 달고 일본 선수들을 무찔렀다. 선수들의 평균나이 35살로 이룬 첫 번째 ‘도쿄대첩’ 이야기다.

㈔남북체육교류협회는 14일 일산서구 원마운트 스포츠클럽에서 열린 ‘남북 축구 이야기 행사에서 축구 한일전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장에는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과 김두관 국회의원, 이회택 전 대표팀 감독, 차승재 영화제작자, 이재형 축구 수집가 등이 참석해 한일전 승리의 원동력이 무엇이었는지, 당시 선수들은 어떤 심정으로 경기에 임했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형 축구 수집가(사진 오른쪽)가 처음으로 공개한 1954년 작성된 현해탄 각서. 왼쪽에는 당시 한일전에서 골을 넣은 고 최정민 선수의 딸 최혜정씨가 아버지의 유니폼을 입고 있다.

특히 이재형 수집가는 선수들을 직접 만나 수집한 사진 등 여러 자료들을 공개했다. 또한 당시 최고의 활약을 펼친 공격수 최정민 선수의 딸 최혜정씨가 깜짝 등장해 축구화와 유니폼 등 당시 경기에 사용된 아버지의 유품을 들고 나오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말로만 전해지던 ‘현해탄 각서’의 원본이 이날 일반인들에게 최초로 공개됐다. 현해탄 각서란, 도쿄로 향하기 전 한국 선수단이 “만약 일본에 패할 경우 모두 현해탄에 빠지겠다”고 서명한 각서를 말한다. 각서를 통해 당시 한일전이 단순한 축구경기가 아니었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김경성 이사장은 “일제강점기 시절엔 태극기를 흔들면 잡아갔는데, 재일교포들이 일본의 심장인 도쿄에서 태극기를 맘껏 흔들며 응원하는 것만으로도 큰 감격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형 축구 수집가는 “전쟁터에 나가는 심정이었을 선수들은 일본에 태극기가 게양되고 애국가가 울려 퍼지자 속으로 흐느꼈다고 한다. 회고록에서 이런 내용을 접하고는 당시 기록을 꼭 남겨야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게됐다”고 말했다.

차승재 영화제작자는 축구 첫 한일전을 영화로 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전 8개월 만에 대표팀이 급조된 이야기, 경기 전 추운 날씨에 발이 시려 축구화에 고춧가루를 넣고 뛰었던 이야기, 정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출전하고 싶은 마음에 각서까지 쓴 선수들의 심정 등 전장에 나가는 마음으로 축구경기에 임했을 선수들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