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애인인권포럼 주최 관광약자 지원정책 토론회

[고양신문] 현대인들에게 관광활동 참여는 삶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지만 2017년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10명 중 8명은 편의시설 문제로 인해 여행을 포기했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인들은 시간과 돈이 있어도 관광지 내 다양한 제약조건 때문에 여행을 즐길 수 없는 상황으로 관광활동에 관련해 여전히 차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셈이다.

14일 경기장애인인권포럼(대표 안미선)이 주최한 고양시 관광약자 지원정책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모두를 위한 관광’이라는 정책기조에 맞춰 무장애관광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됐다. ‘모두를 위한 관광’은 노인, 장애인 등 관광약자가 독립적으로 평등하며 편리하게 관광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뜻한다.

발제를 맡은 이봉구 동의대 교수는 “세계관광기구의 윤리강령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관광을 통한 체험과 향유를 누릴 권리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관광지에 대한 접근성 확보, 무장애 관광정보체계 구축, 관광시설 등 관련 종사자 교육 등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는 열린관광지 선정사업 등 무장애관광환경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서울시와 경기도에서도 올해 각각 20억원이 넘는 예산을 반영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의 경우 2017년부터 장애인 관광지원 정책인 꿈의 버스 운영사업을 시작해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평가받은 바 있다.

하지만 정작 장애인 당사자들이 느끼는 관광지 주변 환경은 여전히 열악하기만 하다. 고양시 대표 관광상품인 고양꽃박람회를 모니터링 했던 김재룡 일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팀장은 “매표소의 경우 기준보다 높이 설치돼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이용하기 어려웠으며 배수트렌치 간격이 넓어서 앞바퀴가 빠질 위험이 있었다. 간이 장애인화장실 또한 경사로 공간이 협소한데다가 변기 크기가 기준에 비해 작아 이용이 어려웠다”고 이야기했다.

고양시 주요 관광지나 모범음식점의 장애인 접근성 문제도 마찬가지였다. 주요 관광지 30곳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설치율은 73.3%로 다소 높게 조사됐으나 고양생태공원, 배다골테마파크, 종마공원 등의 주차장이 비포장이나 자갈로 만들어져 휠체어로 이동하기 어려운 조건이었다. 장애인화장실 또한 23곳에 설치되어 있었지만 일부 관광지는 청소도구를 방치하거나 고장 난 상태로 방치해 사용이 어려웠다.

고양시가 조성한 누리길 또한 호수공원 주변으로 구성된 평화누리길 5코스를 제외하고는 계단 등으로 인해 휠체어로 걷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전했다. 그밖에 모범음식점으로 선정된 247곳 중 149곳이 계단과 좌식테이블로만 구성돼 접근이 불가능했으며 접근 가능한 98곳 중에서도 장애인화장실이 있는 음식점은 20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재룡 팀장은 “장애인 관광객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관광지 편의시설 설치규정 마련 및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시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아울러 장애인들이 관람 가능한 관광지 정보를 안내하는 정보제공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전윤선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대표 또한 “장애인들을 위한 관광가이드북을 준비하면서 고양 아쿠아리움 시설 주변을 조사해봤는데 숙박시설과 식당 등이 장애인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조건이었다”며 “관광지 내 환경뿐만 아니라 주변 연계시설(대중교통, 식당, 숙박시설) 등을 포함한 물리적, 서비스적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연우 시의원은 “타 지자체 사례를 참고해 당사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고양시 관광약자 지원조례를 제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미령 장애인복지과 팀장은 “관광약자를 위한 환경조성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시민 모두에게 관광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권리측면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 측면에서도 지원정책의 근거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