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도시개발구역 및 개발계획 고시

경기북부 3곳 중 가장 빨라
ICT기반 첨단융복합산업단지
2023년 완공, 기업유치 전력

2017년 공모선정 이후 몇 년간 지지부진했던 일산테크노밸리 조성계획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8200억원 규모의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위한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수립이 27일자로 마침내 고시된 것. 이로써 민선7기 핵심공약인 자족도시 추진계획에도 추진력이 붙게 될 전망이다. 

26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재준 시장은 “어려운 인허가 협의 과정 속에 6개월만에 드디어 구역지정을 달성했다”며 “고양도시공사 사업출자금 753억원 전액확보와 일산테크노밸리 특별회계 250억원 수립,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통한 공업지역 물량 10만㎡ 배정 등 사업재원과 기업유치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산테크노밸리 전담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라며 “내년 3월 263개 입주의향기업을 포함한 킨텍스 투자·현장설명회를 통해 앵커기업 및 유망기업 유치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고시로 인해 고양시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선정부지 3곳(고양, 남양주, 양주) 중 사업추진속도를 가장 높일 수 있게 됐다. 계획수립과 함께 사업출자금까지 확보한 지자체는 현재 고양시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이재준 시장은 이번 발표 의미에 대해 “이미 사업비 전액을 마련한 상태에서 이번에 계획고시까지 나온 만큼 경기도에 우선투자를 요구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기업유치를 위한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된 일산테크노밸리 조성계획 세부내용에 따르면 전체 85만㎡부지 중 산업시설 용지는 32만㎡규모(37.4%)로 AR/VR, 스마트의료, 바이오 등 ICT기반 첨단융복합산업 직접단지로 개발구상을 하고 있다. 이중 공업지역 물량으로 확보한 10만㎡은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됐는데 이곳은 기업에게 법인세, 취등록세, 관련 조세감면 등의 혜택을 줄 수 있는 만큼 양질의 기업을 유치하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재준 시장은 “기업들에게 조성원가로 공급할 수 있는 부지인 만큼 고양시에 실질적으로 득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핵심기업들을 유치할 계획”이라며 “나머지 부지에는 인근 킨텍스, 영상밸리와 연계하는 기업을 유치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그밖에 고양시는 내년 일산테크노밸리사업의 핵심추진과제로서 ▲역세권 테크노밸리라는 장점을 살리기 위해 광역교통망 확보를 위한 일산테크노밸리역 유치 타당성 검토완료 ▲장항수로·한류천을 활용한 도심 속 걷고 싶은 특화 생태거리 조성 ▲기업유치 전초기지인 (가칭)고양 전략산업지원센터 조성을 위한 1000억원 규모 투자 등을 발표했다. 

이중 고양전략산업지원센터 설립은 판교테크노밸리 내 창조혁신센터와 같은 앵커시설로 저렴한 임대공간, 경영컨설팅, 기술사업화, 투자지원, 인재양성 교육 등 다양한 지원기능을 담을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이번 고시발표에 이어 2020년 4월까지 보상절차에 착수해 하반기 내에 토지보상을 마무리하고 2020년말까지 실시계획승인까지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2021년 상반기 착공에 돌입해 2023년까지 단지조성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