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국제철도터미널, 친환경 트램 등 친환경 경제자립도시 비전 내걸다

(왼쪽부터)박수택, 심상정, 박원식, 김혜련 등 4명의 후보가 25일 공약설명을 위한 합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고양신문] 친환경 순환트램, 대곡 국제철도터미널 유치, 고양 그린뉴딜 등 4·15총선을 맞이한 고양시 정의당 국회의원 후보들의 핵심공약을 담은 ‘고양 그랜드플랜’의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됐다.

심상정 정의당 당대표(고양갑)를 비롯해 박원석(고양을), 박수택(고양병), 김혜련(비례대표)등 4명의 후보는 25일 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공약설명을 위한 합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유독 ‘깜깜이 선거’로 진행되고 있는 이번 총선에서 고양시 주요 정당 중 후보자 전원이 합동공약발표에 나선 것은 정의당이 유일하다. 심상정 후보는 “정의당의 정치 1번지인 고양시에서 단순히 지역구 차원의 공약이 아니라 고양시 전체 비전을 책임있게 제시하고 100만도시에 걸맞는 조화롭고 균형있는 도시계획, 복지, 문화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고양 그랜드플랜’을 준비하게 됐다”고 합동공약의 배경을 밝혔다. 아울러 심 후보는 “고양의 새로운 발전전략은 변화하는 덕양지역을 축으로 도시기능을 통합시키고 새로운 발전 모델을 세워야 한다”며 “단순히 부동산 가격을 둘러싼 해법이 아니라 경제자립도시의 기반을 갖추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의 설명처럼 이날 발표된 ‘고양 그랜드플랜’은 크게 ▲교통평등권 실현 및 새로운 경제지도 그리기 ▲‘그린뉴딜 고양’전략을 통한 환경경제도시 비전 ▲고양시 중첩규제 해결방안 등으로 나뉘어진다. 먼저 교통공약과 경제공약 발표를 맡은 박원석 고양을 후보는 정의당의 핵심교통공약인 ‘친환경 순환 트램’을 비롯해 대곡역 고양국제철도터미널 유치, 인쇄·공예 특화 산업 클러스터 조성, 경쟁력 있는 화훼산업 육성 등을 내걸었다.

대곡 국제철도터미널 유치에 대해 박 후보는 “6개 철도가 교차하는 대곡역은 수도권 최고의 교통중심지로서 장차 남북으로 연결될 대륙고속철도망의 핵심역할을 맡을 수 있는 최고의 입지”라며 “입출국심사 기능을 갖춘 국제철도터미널을 마련해 공항유치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나아가 대곡역세권을 무역센터, 면세점, 호텔 등 국제 비즈니스 도시 기반시설로 조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양시 핵심 산업인 인쇄·공예 활성화를 위해 산업시설을 비롯해 전시관, 야외조형물, 교육시설, 체험시설 등 다양한 기능과 볼거리를 갖춘 전문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원당에 확정된 ‘수도권 화훼종합유통센터’내에 국제화훼거래소 설치, 스마트팜 활성화 등을 통해 네덜란드에 버금가는 고양시 화훼경쟁력을 갖추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환경전문기자 출신의 박수택 고양병 후보는 정의당이 제시한 ‘그린뉴딜 고양’의 세부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2030년까지 고양시 전력에너지 자립도를 40%까지 올리는 한편 총 5만호의 노후 주택·상가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고양시 난개발 방지를 위해 장항1동 인쇄단지 재정비, 한강변에 고양숲 30만평 조성, 역사탐방루트 및 생태탐방루트 조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김혜련 비례대표 후보는 고양시 중첩규제 해결을 위해 “덕양구 그린벨트 전면 실태조사를 통해 난개발되거나 보전가치가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해제 후 도심 숲 조성 등을 추진할 것”이라며 “아울러 그린벨트 내 주민 재산권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매입 추진 혹은 그린벨트 연금과 같은 경제적 보상 방안도 마련하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아울러 과밀억제권 해제, 성장관리권역 확대, 고양시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 등도 함께 약속했다.

한편 정의당 4명의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해결을 위해 고양시가 특단의 조치에 나설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심상정 후보는 “고양시 차원에서 재난기본소득과 같은 취약계층 지원방안을 시급히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아울러 마스크 자체수급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이 마스크 구입을 위해 긴 줄을 서지 않도록 해결책을 마련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또한 종교·복지시설의 식사제공이 중단돼 어려운 분들이 많은 만큼 관내 요식업체나 식품업체, 배달인력을 통해 긴급 급식 배달체계를 구성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