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투위 ‘재검토’에 대응책 고심... 보안책 담아 이달 중 2차 심사 신청

행안부 중투위 ‘재검토’에 대응책 고심
보안책 담아 이달 중 2차 심사 신청
암센터·CJ E&M 입주의향서 추가 접수 
  

[고양신문]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가 지난달 30일 재검토 의견을 통보한 데 대해 고양시는 투자심사 의뢰서 보완 작업을 마무리 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양시 관계자는 “시는 투자심사 의뢰서를 보완작업을 마무리했다. 시가 투자심사 의뢰서를 행안부에 제출하기 전에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경기도에 지난 17일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경기도가 의뢰서를 검토한 후 이달 30일 전에 행안부에 제출하면, 행안부는 오는 6월 2차 심사를 하고 심사결과를 6월 말경 발표한다”고 밝혔다.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2차 심사를 요청하기 위한 의뢰서 보완 작업의 주안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일산테크노밸리와 창릉신도시의 중복기능 최소화 방안 마련 ▲일산테크노밸리에 대한 앵커기업 위주의 투자의향서 추가 접수로 요약할 수 있다.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가 재검토 의견을 통보한 이유는 일산테크노밸리와 창릉신도시 내 자족기능이 중복되면 이에 따른 한정된 기업수요가 분산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미비하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는 창릉신도시 개발사업의 시행자인 LH,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공동시행자인 경기도에 두 사업의 중복기능을 최소화하고 서로 상생하는 기능을 개발초기부터 도입토록 제안하는 공문서를 보냈고 이에 응하겠다는 공문서를 받았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와 창릉신도시 사업의 중복기능 최소화를 위해서 두 곳의 차별화를 부각시킬 계획이다. 일산테크노밸리에는 대기업과 제조업 중심의 첨단산업특구로 조성하고, 창릉신도시에는 벤처기업, 연구소 중심의 지식기반 산업 및 R&D 특구로 조성해 차별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자족용지를 공급하는 시점이 일산테크노밸리는 2022년, 창릉신도시는 2025년 이후라는 점도 두 곳의 차별화에 기여하는 요인이다. 

하지만 단순히 기능을 이원화한다고 해서 기업을 유인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일산테크노밸리의 자족용지를 조성원가로 기업에 제공하는 것, 기업 입주 시 세금 경감 외에 다른 뚜렷한 기업 유인책을 고양시가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고양시는 또한 지난해 12월 입주의향서를 제출받은 260개 기업이 모두 앵커기업에 걸맞지 않은 중소규모의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 기존 260개 기업보다 규모가 큰 기업에 대해 추가적으로 입주의향서 제출을 타진했다. 그 결과 국립암센터, CJ E&M, 생활가전 소비재 제조업체 넥스트암 등으로부터도 입주의향서를 접수했다. 

8234억원이 투입되는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행안부의 중앙투자심사는 매년 1월, 4월, 8월 신청이 가능하다. 고양시 관계자는 “행안부 중투위의 재검토 결정이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불가능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사업 계획의 보완작업을 통해 오는 6월 2차 심사 때는 투자안이 통과될 것을 자신한다”고 전했다.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심사에 앞서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은 지방공기업평가원의 타당성 검토 심의 결과 수익성 지수(PI)가 1.0138로 기준인 1.0을 넘었고, 내부수익률(FIRR)도 5.13%(기준 4.5% 이상)로 재무성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 됐다. 

고양시는 21일 고양시청 평화누리실에서 이재준 시장을 비롯해 1,2부시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관련 기관 및 전문가 2차 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사진 = 고양시.

한편 고양시는 21일 고양시청 평화누리실에서 이재준 시장을 비롯해 1,2부시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관련 기관 및 전문가 2차 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 기업유치 전략과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2차 심의 대응 전략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이날 전문가들이 제시한 주요 내용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일산테크노밸리에는 보건 의료, 비메모리, 금융 서비스 등 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산업군에 주력해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