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시정질의>

이홍규 의원 “규모 경쟁력 열세” 
타 첨단산업단지, 2.2~5배 규모
이 시장 “첨단산업단지 지정 중”

[고양신문]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에 내 배정된 10만㎡의 공업용지 규모가 작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홍규(마두1·2·정발산·일산2) 시의원은 6일 시정질의를 통해 일산테크노밸리 내 공업용지가 경기도 내 다른 테크노밸리의 도시첨단산업단지 부지에 비해 규모의 경쟁력에서 열세임을 지적하고 규모를 키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도시첨단산업단지 규모가 광명시흥 첨단R&D 도시첨단산업단지의 경우 약 50만㎡, 양주 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의 경우 약 30만㎡, 판교 창조경제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의 경우 약 22만4000㎡, 평촌 스마트퀘어 도시첨단산업단지의 경우 25만5000㎡이다. 타 지자체 테크노밸리의 도시첨단산업단지가 고양일산테크노밸리 내 공장용지 10만㎡에 비해 적게는 2.2배 많게는 5배 규모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고양시에 남아있는 유일한 공업용지인 대덕동의 6만6000㎡ 규모의 공업용지를 일산테크노밸리에 포함시켜서 규모를 늘리는 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홍규 시의원이 6일 시정질의를 통해 일산테크노밸리 내 공업용지가 경기도 내 다른 테크노밸리의 도시첨단산업단지 부지에 비해 규모의 경쟁력에서 열세임을 지적하고 규모를 키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고양시는 작년 7월 85만㎡ 규모의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에서 11.8%인 10만㎡의 공업용지를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로부터 배정받았다. 이재준 시장은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되어 변변한 산업단지가 전무한 실정에서 일산테크노밸리 공업용지 10만㎡는 앞으로 고양시가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공업용지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배정받은 10만㎡에 4차산업 관련 첨단산업을 유치하려면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중복 지정되어야 한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도시 인근에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산업과 관련된 용지를 공급하기 위해 지정한 산업단지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올해 2월 해당 공업용지 10만㎡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기 위한 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해서 지난달 22일 1차 실무조정회의를 통과했다. 2차 본심의가 5월에 예정되어 있는데 우리시의 계획이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일산테크노밸리에 내 도시첨단산업단지 규모를 키우자는 제안에 대해 이 시장은 “다른 공장부지를 일산테크노밸리에 합쳐서 더 키우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일산테크노밸리 조성 원가는 타 지역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충분히 기업이 들어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홍규 의원은 고양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최근 행안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재검토 결정이 된 이유인 ‘창릉지구를 포함한 인근 개발계획을 고려해 사업의 수요 및 타당성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이어 “고양시가 고양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대곡역세권개발을 준비해 왔는데 갑자기 3기 창릉신도시가 발표되자 자족용지 공급과잉이 현실화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준 고양시장은 의견을 달리했다. 이 시장은 행안부의 테크노밸리사업에 대한 재검토 결정 이유에 대해 “행안부 산하 지방행정연구원(지행원)이 쓸데없는 사족을 붙인 것에 불과하다”며 “일산테크노밸리 조성과 창릉신도시 조성 사이는 약 5년간의 시차가 있다. 지역사정도 모르는 지행원에서 이런 평가를 했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시정질의를 통해서 이홍규 시의원은 고양시의 자족기능을 높이고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공장용지 일부분을 고양시에 재배정하도록 요구할 것 ▲창릉신도시에 조성되는 자족용지 42만 평에 대해서는 과밀억제권역을 풀고 성장관리권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할 것을 고양시 집행부에 요구했다. 이 의원은 “과밀억제권역 해제를 한 전례가 있다”며 “과밀억제권역인 인천·황해경제자유구역의 일부 권역을 산업단지로 추가 지정받으면서 공장총량제 등 이중삼중의 규제를 극복한  좋은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