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 취임 2주년 특별 인터뷰

[고양신문]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민선7기 고양시 행정은 유독 빛이 났다. 세계 최초로 코로나 드라이브 스루 선별 검진소를 운영해 화제가 됐으며 코로나발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고양알바6000 등 지자체 차원의 여러 정책들도 마련됐다. 정부의 확대재정정책 기조 속에서 고양시가 상반기 전국 최상위권 재정집행률을 나타낸 점도 주목할 만한 성과 중 하나다.
고양시 숙원과제인 자족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각종 대형사업 또한 점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착공을 코앞에 둔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은 의료·바이오산업클러스터를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킨텍스 3전시장, 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 등 주요사업들도 일정에 맞춰 추진될 전망이다. 고양시 택지사업을 주도해온 LH로부터 개발이익금 지역환원 약속을 골자로 한 상생협약을 이끌어 낸 것도 평가할 만한 대목이다.
반면 창릉3기신도시와 고양시청 신청사 이전문제 등으로 촉발된 덕양과 일산간의 지역갈등은 여전히 해결해야 될 숙제로 손꼽힌다. 급변하는 경제사회적 구조변화에 맞춰 행정혁신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진다. 취임 2주년, 임기 반환점을 맞이한 이재준 시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일산테크노밸리에 암센터 산하기관 유치
코로나 경제위기 대응 사회적일자리 필요
조직개편 통해 대형사업 총괄부서 마련
자족도시 도약 위한 가시적 성과 냈지만
창릉신도시·신청사 인한 지역갈등 안타까워

 

임기 절반이 지났다. 지난 2년에 대한 전반적인 소회가 궁금하다.

시장이라는 직책이 쉽지 않은 자리였다. 여러 가지 갈등요인을 다뤄야 하는데 어느 것 하나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없었다. 5년 10년 뒤에 불거질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원칙론에 입각해 처리하려고 애썼다. 대표적으로 공공계약 구매건의 경우 과거에는 담당부서에서 했던 일을 회계과로 일원화시켜서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세정과와 회계과도 분리시켜 전문성을 높이도록 했다. 이렇게 내부적으로 불합리한 관행을 바꾸면서 외부적으로는 지역주택조합사업 조건부 승인 문제 등 그간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는 과정이 있었다.

 

임기 동안 가장 성과를 드러낸 부분과 아쉬웠던 부분은 무엇이 있었나.

가장 큰 성과는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이다. 경기도와 고양시가 합작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사업을 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인허가절차는 모두 끝났고 실시설계인가만 남은 상태다. 타 지역 테크노밸리사업과 달리 고양시는 사업예산까지 어느 정도 확보해놨기 때문에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반대로 아쉬운 부분은 창릉3기신도시, 신청사 부지선정 문제 등으로 인해 지역 내 갈등이 심해졌다는 점이다. 모든 사안을 놓고 일산과 덕양 간의 문제로만 여론이 갈라져 이러한 문제가 심화된 측면도 있었다. 무엇보다 창릉3기신도시, 시청 신청사 부지선정 등을 놓고 ‘덕양 챙기기’로만 이야기되는 것 같아 안타깝게 생각한다. 사실 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킨텍스3전시장 등 굵직한 개발사업이 일산 쪽에 훨씬 많다. 이런 부분을 잘 알려내고 소통하는 데 미흡했던 것 같고 앞으로는 고양시 전체의 발전방향에 함께 힘 모으는 논의의 장이 많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일산테크노밸리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최근 공식행사 자리에서 암빅데이터센터, 신항암치료센터, 국제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 등 암센터 산하기관의 테크노밸리 이전계획을 언급하기도 했다. 계획안이 어느 정도 구체화되었는지 궁금하다.

일산테크노밸리단지 내에 공공지원부지가 있는데 그중 절반이 고양시 땅이다. 나중에 개발이익금을 가지고 우리가 매입해야 하는 땅인데 그곳에 암빅데이터센터 등 관련기관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상당부분 논의가 진척된 사안으로 기획재정부가 이번 본예산에 예산반영만 해주면 이전논의는 마무리 되는 단계다. 물론 파주에서도 이 사업을 눈독들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러 조건상 고양시에 들어오는 것은 사실상 확정이라고 보면 된다. 이미 부지도 마련됐고 사업 진척속도도 빠른 만큼 암센터 입장에서도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기존 국립암센터와 거리가 가깝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다.

암센터 유치사업 중 기대가 큰 것은 국제평화의료교육연구센터다. 현재 남북의료협력을 중심에 놓고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좀 더 확장한다면 동남아 지역과의 교류도 가능할 것이다. 한국의 선진적인 암치료기술을 바탕으로 제3세계 국가들까지 치료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센터가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올해 첫 시작을 알린 평화의료포럼 또한 국제행사로 발돋움 시킬 예정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북한도 함께 참여하게 된다면 UN협정에도 위배되지 않는 지속적인 협력 체제를 갖출 것이라고 기대한다. 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관심이 많은 사안이다.

 

암센터 산하기관 유치 외에 기업유치방안은 어떻게 마련할 계획이신지.

가용용지 15만평 중 기업들이 들어오는 면적은 약 10만평 정도다. 이중 3만평은 첨단산업단지로 조성원가 분양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다만 나머지 부지에 대한 기업유치가 관건인데 이와 관련해 현재 일산테크노밸리 입주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준비하고 있다. 9월 임시회에 발의해 통과될 예정이다.

고양시를 대표할 만한 우량기업을 유치하는데 주력할지 혹은 영상·VR, 의료·바이오산업 같은 4차 산업 관련 소규모 기업유치에 주력할지는 아직 고민 중이다. 수도권정비법 등 각종 규제문제 때문에 대규모 제조업을 유치하는데 있어 법적 제약이 많긴 하지만 조성원가가 워낙 싸기 때문에(평당 760만원 예상) 현재 여러 기업들이 문의중인 상황이다. 최근 홍정민 국회의원(고양병)이 접경지역 기업에 대한 중과세 폐지 법안을 발의하는 등 규제해결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연말까지 유치방안이 확정될 예정이다.

코로나 국면이 장기화되면서 심각한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다. 그동안 긴급재난지원금이나 고양알바6000 같은 긴급대책이 실효를 거둬왔지만 이제는 보다 장기적인 안목의 정책들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된 시의 대책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이번 코로나 긴급대책을 준비하는데 있어 작년에 확보해놓은 100억원 규모의 일자리기금이 큰 힘이 됐다. 미리 기금을 마련해놓은 덕분에 선별진료소 등 코로나에 대응하는 인력확보에 큰 어려움이 없었다. 고양알바6000같은 경우에도 일자리기금을 바탕으로 선제적인 정책을 펼친 덕분에 국비지원까지 연계할 수 있었다.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는 것에 대한 고민도 크다. 가장 핵심은 이제 지방정부도 사회적 일자리 확충에 나서야 한다는 점이다. 고급일자리는 아닐지라도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영역에 일자리를 마련해 취약계층 자립이나 구직난에 처한 청년들을 위한 기회제공 등 공공차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GTX복합환승센터 사업이 부지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차선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으로 인해 복합환승센터 부지를 확보하지 못한 것은 안타까운 부분이다. 대신 지상이 아닌 지하공간을 연결하는 복합환승센터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GTX 특성상 지하공간이 넓기 때문에 복합환승센터에 준하는 시설을 마련할 수 있고 필요할 경우 상가임대 등의 방안을 마련한다면 사업성도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단순히 사람이 지나는 공간이 아니라 엔터테이먼트 요소 등 다양한 기능을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9월까지 공간활용 방안을 담은 용역을 마무리한 뒤 국토부 공모사업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킨텍스 전시장 내 일부 편의점을 제외한 상점들을 지하 복합환승센터 공간으로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다른 나라 전시장을 봐도 이러한 상점들이 밀집한 공간들은 대부분 지하에 위치해 있다. GTX 복합환승센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것들을 연결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고 새로운 거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LH와 맺은 상생협약이 화제다. 이후 창릉3기신도시 추진과도 연결되는 문제일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일단 고양시 차원에서 일산테크노밸리, 킨텍스3전시장, 창릉3기신도시 등 굵직한 사업들을 총괄하는 담당부서를 만들 계획이다. 이곳에서 협상을 전담해 시의 이익을 대변하고 이익금을 고양시에 최대한 재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창릉신도시의 경우 LH가 약속한 4개의 공공시설이 지어져야 하고 100만평의 공원 또한 마련되어야 한다. 아울러 개발이익금을 바탕으로 고양선 추가연장에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LH와의 협상을 유리하게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에 삼송역 환승주차장 폐쇄문제를 놓고 현장집무실까지 설치한 것도 크게 보면 이러한 기싸움 과정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환승주차장 건 자체도 문제지만 LH가 고양시에서 앞으로 사업을 계속하는 만큼 만만하게 보지 말라는 경고성 차원도 있다. 어쨌든 그러한 과정 속에서 합의점을 찾아왔고 그 내용이 이번 상생협약서에도 담겼다고 보면 된다.

 

한편으로 지난 2년간 굵직한 민간개발사업들에 대해 불승인 처분을 내리는 과정이 있었다. 또한 부동산투기방지를 위해 최근 능곡 등 재개발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여러 조치를 이어가기도 했다. 이해관계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았을 것 같은데.

어려움도 많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었다. 그동안 도시는 거주하는 시민보다는 개발이윤을 위해 설계되고 개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현실정치를 하다보면 어쩔 수 없다고 다들 이야기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한에서는 그러지 않도록 할 것이다. 그동안 개발사업이 단기이익을 바라보며 진행되어 왔다면 이제는 100년 뒤를 내다보며 무엇이 이익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공동체가 지향하는 핵심이 결국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관계망 형성이고 그것을 도시가 충족시켜줘야 하는데 지금은 이윤추구만 놓고 도시가 설계되다 보니 밀려나는 사람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어버렸다. 이런 것들은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올해 하반기 조직개편 계획은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 조직개편 TF팀을 구성해 논의하고 있다. 임기초 조직 개편 때와 마찬가지로 외부용역이 아닌 내부 팀장급 20명 정도를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했다. 제가 당부한 부분은 본인 부서입장을 관철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동안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었다. 어떻게 보면 공무원 스스로가 자기를 검증하면서 바꿔가는 토론의 장이 열리길 기대된다. 대규모 개편이라기보다는 기존 민선7기 조직구조를 보완 점검하는 수준이 될 것이다. 신규조직과 관련해서는 코로나 대응, 그린뉴딜, 자족시설 관련 전담부서 정도를 고민하고 있다.

 

2년간 공직사회를 이끌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는지

공직사회에 그동안 서로 논의하는 수평적 관계가 없었다는 점을 많이 느꼈다. 그동안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상급자 중심으로 결정해 통보하는 식으로 진행됐고 그런 절차가 일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민선7기부터는 정책과 예산을 결정하는데 있어 공무원들에게 먼저 의견을 내도록 한 다음 거기에 제 생각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고 어려움도 많았을 것 같다. 이게 시장이 지시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안하는 것도 아니고 뜬구름 잡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나왔다. 다행히 2년이 지나면서 많이 따라와 준 덕분에 공직사회 의사결정 과정이 많이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이번 코로나 국면에서도 좋은 정책제안까지 이어졌던 원동력이라고 본다.
 

한편으로 창릉3기신도시, 신청사 이전문제 등으로 인한 지역갈등문제도 있었다. 시민들과의 소통문제는 어떻게 개선해나갈 계획인가

토론과 논의의 장을 많이 마련하고 싶다. 다만 모든 사안에 대해 찬성반대로만 귀결되는 방식은 곤란하다. 이를테면 창릉3기신도시 찬성이냐 반대냐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은 올바른 논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동안 대규모 집단민원들은 거의 이런 식으로 찬성반대만을 강요하는 문제가 있었다. 좀 더 다양한 시각과 가능성을 논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의견이 논의될 수 있는 자리라면 언제든 환영한다.
 

남은 2년 동안의 시정방향에 대해 시민들에게 한 말씀 한다면

그동안 베드타운으로 불렸던 고양시를 자족도시로 탈바꿈시키는 것이 가장 큰 과제다. 현재 추진 중인 100만평의 자족용지가 민선7기 일자리 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물로 나타났으면 좋겠고 시민들에게도 이제는 타 지역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한편으로 생태환경 등 지속가능성과 구도심 신도시가 어우러지는 균형발전을 시정방향의 핵심 두 축으로 가져갈 예정이다. 그 속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시민 모두가 평등하게 권리를 누릴 수 있는 도시가 되기를 바라며 특히 사회적 약자들을 챙기는 정책을 펼쳐나가겠다. 시민들께서도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